안녕하세요 냉큼바다 공식 블로그입니다. 강도 높은 운동으로 근육통이 단단이 생겼다거나 긴 여행을 다녀와서 여독이 생기면 특히나 마사지 생각이 절로 나곤 하는데요. 이럴때는 부드러운 마사지 보다는 타이나 스포츠 마사지처럼 강한 압으로 진행되는 개운한 마사지 기법이 개운함이 더 세게 느껴져서 찾는 것 같아요. 스포츠마사지는 문지르고 쓰다듬고 주무르는 동작을 기본으로 간혹 도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손으로 신체 부위를 자극해 피로를 푸는것이 대부분입니다. 확실한 효과만큼 주의해야 하는 상황도 몇가지 있다고 하는데 스포츠 마사지를 피해야 할때에 대해 알아보고 조심해서 마사지를 즐겨보아요.
1. 식사 1시간 이내엔 마사지 하지않기 사실 이건 어느 마사지나 다 해당되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음식을 먹고 나면 내장의 소화 활동에 많은 혈액이 필요한데, 이때 마사지를 하면 근육으로 피가 몰리면서 소화 활동에 방해가 된다고 해요. 2. 몸에 열이 많은 경우 마사지는 근육으로 더 많은 피가 흐르도록 촉진시키는 원리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온 몸에 더 많은 열을 발생시켜서 열이 많은 사람이 스포츠 마사지를 받으면 급격한 혈류 상승으로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같은 이유로 감기나 몸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몸에서 열이 날 때 마사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다쳤을 때 겉으로는 괜찮아도 신체 내부에서 출혈이 생겼다면 마사지로 인해 출혈이 더 심해지고, 회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다친 부위에 멍이 들거나 살짝 붓는 등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때 많은 사람들이 하는 실수입니다. 다쳤을때는 주무르거나, 문지르는 기법의 마사지를 피해야 합니다. 4. 피부질환, 혈액질환이 있는 경우 스포츠마사지를 하는 관리사와 케어를 받는 고객 두사람 중 한쪽이라도 전염성 질환, 피부병을 갖고 있다면 마사지는 금물입니다. 당연한 이야기로 감염우려가 있기 때문인데요. 아토피성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피부 자극에 민감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근육통에 무조건 스포츠 마사지를 받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실수 중 하나가 가벼운 근육통에도 스포츠마사지를 받는 것입니다. 통증이 심하면 자극에 따라 더 심한 고통을 느끼거나 근육이 오히려 긴장해서 더 뭉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사지 방법 중 과도하게 힘을 준다던지, 근육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근육이 아플때는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그는 반신욕이나 수건에 따뜻한 물을 묻혀 해당 부위에 살짝 덮어준 뒤 통증이 약해질 정도로 스트레칭을 하는게 좋습니다. 6. 평소 심장이 좋지 않으면 피하기 스포츠 마사지는 순환계 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지만 심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스포츠 마사지처럼 엎드린 상태에서 위에서 압력을 가하는 행위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7. 목,허리,척추 질환자 집에서 간단히 하는 스포츠 마사지는 큰 문제가 없지만 강도가 세고, 발로 밟아서 마사지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목,허리,척추가 손상될 우려가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여기까지 스포츠마사지를 피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주의사항을 유심히 기억해두셨다가 본인과 잘 맞는 마사지로 건강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마치면서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