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큼바다 공식 블로그입니다. 경락마사지, 스포츠마사지, 타이 마사지 등 많은 종류의 건식마사지 기법들이 있는데 추나요법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얼핏 들어는 봤지만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 관리 기법인지는 아마 다들 모르고 계실텐데요. 직접 마사지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빠르게 알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지만, 이런 정보들을 통해 대략적인 파악 후 도전해보시면 마사지 성공 확률이 높아지니까 이번 시간을 통해 추나요법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나와 맞을 것 같은 마사지 종류인지 판단해보아요!
인체의 근육 및 뼈와 관절들이 잘못된 자세로 인해 틀어지면 둘러싸고 있는 신경, 근막 등 주변조직을 자극합니다. 또한 뼈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도 오랫동안 긴장하고 뭉쳐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추나요법은 밀다 추(推), 당기다 나(拿) 가 결합된 용어로 그대로 해석하면 ‘밀고 당기다’라는 뜻으로, ‘손가락이나 손바닥으로 밀고 당기거나 마찰을 일으켜 비뚤어진 체형을 교정한다’ 라는 전통적인 한의학 용어입니다. 즉 추나요법은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으로 교정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척추와 주변 조직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추나요법은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허리 협착증 등의 척추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과 척추 주변 근육 긴장으로 인한 근육통 및 목, 허리 염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교통사고 후유증 등으로 인해 척추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되고, 사고 충격으로 인해 척추 관절과 골반의 미세한 부정렬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추나요법의 도움을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이 늘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해 일자목, 일자허리, 턱관절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데요. 이러한 척추 구조의 변형에 추나요법이 효과적입니다. 요추 추나요법 치료 방법을 살펴볼까요? 환자의 자세를 정자세로 눕힌 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엄지 손가락이나 손바닥을 환부나 경혈 부위에 대고 적절한 방향으로 힘을 가하여 척추와 주변조직을 부드럽게 조정하면 경락의 기혈이 잘 소통되어 근육이 이완되고, 관절의 동작범위가 정상 범위로 돌아오게 됩니다.
추나 요법은 부위나 목적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1. 정골 추나 기법(교정 추나) 근육, 뼈, 관절에 불균형이 왔을 경우 혈관, 인대, 근막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흔히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조속한 치료를 통해 교정해야 통증을 예방하고 빨리 원상태로 복구시킬 수 있는데요. 관절 상태에 따른 운동범위가 한계 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절을 재정렬하는 치료법으로 속도, 진폭, 방향에 따라 교정의 정도가 다르며 치료 시 관절에서 염발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근막 추나 기법(견인 추나) 인대나 근육이 단단히 굳으면 이로 인해 신경이 눌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대 및 근육의 강직이 장기화 될 경우 골격의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근막 추나기법은 근육, 인대. 근막 등 신체 연부 조직을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고 염증, 근육 경련 등에 활용됩니다. 신체자극과 충격을 가하지 않는 치료 방법을 사용하며 근육 및 인대 부위를 부드럽게 밀고 당겨 풀어주는 ‘안마’와 같은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절이나 인대가 약한 노인이나 환자에게 큰 통증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생소할 수 있는 추나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밖에도 많은 마사지들이 있는데 모든 케어에서 중요한 것은 제대로된 마사지사에게 관리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사지 종류에 따라 수행하기 위해서 자격증, 인증이 필요할 수 있고 한의사들만 시행할 수 있는 기법도 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마사지를 받기전에 필요한 교육을 수료하고 마사지를 제공하는 마사지샵인지 꼭 확인하셔서 제대로 된 관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마치면서 저는 다음 시간에 더 흥미로운 정보와 함께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